
‘음원계의 넷플릭스’ 라고 불리는 세계 1위 음원 서비스 업체 스포티파이 Sporify 가 오늘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스포티파이 Spotify 는 어떤 서비스?
2006년 스웨덴에서 설립된 스포티파이는 지난해 기준 유료 가입자 1억4400만명, 전체 가입자 3억2000만명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요. 스트리밍이 가능한 곡은 6000만 곡이 넘는다고 해요. 재생 목록은 누적 40억개, 음악 스트리밍 방송인 팟캐스트도 190만개에 이른다고 해요. 엄청난 양이죠?

스포티파이 한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Listening is everything
Spotify에는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음악이 있습니다.
www.spotify.com
스포티파이 주요 기능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삼성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와 앱에서 음악을 끊임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폭넓은 호환성 및 사용자 편의성 또한 갖추고 있어요.

스포티파이는 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출시하고 유료 구독서비스도 시작했습니다. . 특히 이용자 취향에 맞춘 고도화된 개인별 음악 추천, 양질의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이와 함께 스포티파이는 한국 전용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인다고 해요. 스포티파이 음악 에디터팀에서 준비한 국내 전용 플레이리스트를 간편하게 만나볼 수 있구요, 음악 에디터팀에서는 방대한 음원과 장르를 끊임없이 분석, 정기적으로 플레이스트를 업데이트한다고 해요.

스포티파이 요금은?
요금제는 혼자 쓰는 프리미엄 개인이 월 1만900원, 두명이 쓰는 프리미엄 듀오가 1만6350원 이에요. 가입시 신용카드 정보 입력 없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7일간 무료체험할 수 있고, 6월 30일 까지 구독 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3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스포티파이의 가장 큰 강점은 역시 뭐니뭐니 해도 사용자의 성향에 맞춘 음악 추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좋아하는 가수를 몇명 선택하고 나면,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이용자가 좋아할만한 노래를 리스트로 만들어 제공해주는거죠. 한국에서도 한국 사용자들의 특성을 감안한 인기, 장르, 테마, 아티스트별 플레이리스트를 선보인다고 해요. 다만 한국에서는 카카오M, 지니뮤직 등 대형 유통사의 음원 상당수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너무 아쉬운 부분이죠.

나만의 뮤직 아이덴티티(Music Identity)를 위한 맞춤형 추천 및 발견도 주요 서비스 중 하나에요. 스포티파이의 음원 추천 기술로 탄생한 알고리즘형 플레이리스트 역시 만나볼 수 있어요.
스포티파이 성공할까?
업계에서는 굉장한 속도로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을 잠식한 넷플릭스처럼 스포티파이가 국내 음원 시장을 빠른 속도로 장악해나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해요. 국내 최대 음원공룡인 카카오M이 음원을 제공하지 않은 만큼 국내 시장 공략에 실패한 애플뮤직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하는 의견도 있다고 하네요.

사용자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니 좋은거라고 봐야겠죠?
댓글